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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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규정

제 1 장 총칙
제1조 【명칭】
이 규정은 ‘장산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 【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교육과 관련하여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 【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항(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 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 【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광주학생인권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 【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 【학생의 권리】
① 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②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③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④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⑤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⑥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⑦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⑧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⑨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 【학생의 책임】
① 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②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③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④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⑤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⑥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⑦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⑧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⑨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 2 장 생활교육협의회
제8조 【구성】
①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학생생활, 학교폭력 예방, 시상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 ․ 의결하기 위하여 생활교육 협의회를 둔다.
② 1항의 규정에 의한 생활교육협의회는 본교 전 직원으로 구성하되 학교장을 회장, 교감을 부회장으로 하고 생활교육 담당교사를 주무로 한다.
③ 회장은 생활교육협의회의 의장이 되고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부재 시 그를 대신한다.
제9조 【교직원의 의무】
본교 교직원은 생활교육협의회에 의무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을 수시 지도하여야 한다.
제10조 【의결정족수】
생활교육협의회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1조 【생활교육협의회의】
생활교육협의회의는 직원협의회 시 병행하며 사안 발생 시 생활교육협의회장의 명으로 소집할 수 있다.
제12조 【생활교육위원회】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교육협의회에 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②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 생활복지부장, 각 영역부장, 생활교육 담당 교사로 구성하고, 생활교육 담당교사를 주무로 하며, 교감이 회의를 주관한다.
③ 생활교육위원회는 학생생활 중 시상에 대한 사항, 학생들이 이의를 제기한 사안(분쟁) 등 학생들의 생활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제13조 【학교폭력예방기구설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하여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를 설치하고 학교폭력전담기구를 두며, 학교폭력예방에 관한 제반 사항을 계획하고 추진한다.
제 3 장 학생 생활
제 1 절 교내 생활
제14조 【기본품행】
학생으로서 기초예절과 질서를 지켜 남을 존중하고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15조 【시설이용 및 환경】
①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② 교내의 시설물에 낙서 등을 해서는 안 되며 실내외의 쾌적한 학습 환경 조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제16조 【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학생들은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긴다.
② 학교 일과 중 남의 물건에 허락 없이 손을 대지 않는다.
제17조 【교우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서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다.
제18조 【폭력예방】
①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담임교사나 생활복지부장 또는 생활교육담당교사,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학교(650-2303)나 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신고함
㉰ 광주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전화(380-4204)
㉱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학교폭력 신고 대표전화 경찰청 117
㉵ 아동학대 신고 센터 1391 등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한 후, 폭력이 재발되지 않도록 보호를 받는다.
④ 폭력 가해 학생은 사안이 중대할 경우, 학부모의 동의 없이 전학 조치 받을 수 있다.
⑤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19조 【이성교제】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이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학부모 상담을 한다.
③ 남 • 여 학생 단 둘의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보건교사)
제20조 【동아리활동】
특기․적성 교육과 계발활동을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은 계발활동 및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 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관련지도부)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③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④ 방과후 동아리 활동 시 학교 및 담당 선생님께 보고해야 하며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⑤ 학생은 계발활동 및 방과후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 데 노력한다.
제21조 【여가활동】
학생들의 비행 및 교내 폭력을 예방하고 나아가 즐겁고 보람 있는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은 교내 휴식시간 및 여가시간을 잘 활용하며,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휴식시간에는 다음 시간 준비와 생리적인 문제를 해결한다.
② 여가시간에는 특별실(컴퓨터실, 과학실, 장산관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리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 때 이용규칙을 잘 지켜야 한다.
③ 타인의 휴식을 방해하는 소란이나 활동은 자제한다.
제22조 【두발․복장】
학생은 두발,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권리를 가진다. 단,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신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제23조 【소지품 검사 금지 및 사생활 보호】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교직원은 학생과 교직원 및 학교의 안전 등을 위하여 긴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불가피하게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하는 경우 그 검사는 필요 최소한의 정도에 그쳐야 한다.
② 학생은 부당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를 가진다.
제24조 【학급 내 봉사활동】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 학생의 근무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급 내 봉사활동(일인일역)은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② 학급 환경 정리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③ 학급 비품은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임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25조 【기타 교내생활】
다음 각 호의 사항들은 담임교사 또는 담당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사의 임장 지도를 요청할 수 있다.
① 교내에서 학생의 회합을 할 때
② 전체 집합 시 교실에 남고자 할 때
③ 교내에서 외부인과 면담을 하고자 할 때
④ 특별실을 사용하고자 할 때
⑤ 휴일에 학교에서 활동하고자 할 때
제26조 【출결사항】
출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① 학교교육과정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일수는 제외한다.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가족동반 또는 개별 체험학습 연간 7일 이내, 교류 체험학습은 30일 이내일 경우(단, 학교장의 재량으로 인정된 기간은 출석으로 처리됨)
㉲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④ 수업 시작종이 울리기까지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⑤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⑥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⑩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27조 【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결석일수에 삽입하지 않는다.
① 결혼 : 형제, 자매 (1일)
②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외조부모(2일), 형제․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자매(1일)
③ 입양 : 본인의 입양(20일)
제28조 【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1년 간 결석이 없거나 지각, 조퇴가 2회 이하이거나 지각, 조퇴 합산 2회 이하일 경우 1년 개근으로 한다.
② 지각이나 조퇴 3회이면 1일 결석으로 간주한다.
③ 6년 간 결석 3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9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29조 【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 또는 의견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학부모 의견서, 투약봉지, 담임교사 확인서 등)을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에 제출하여 학교장 승인을 받은 경우
(예 : 상습적이지 않은 1일 또는 2일의 단기 결석인 경우)
②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 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③ 기타 결석
㉮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30조 【현장체험학습 지침】
1. 현장체험학습의 종류와 내용 및 절차
① 현장체험학습의 종류
㉮ 학부모 동반 현장
체험학습(가정문화체험학습) : 개인별 신청에 의한 자녀와 학부모가 함께 하는 1주일 이내의 체험활동
㉯ 학교 간 교류 체험학습(위탁교육) : 개인별 신청에 의한 타 학교에서의 7일 이내의 체험학습
② 현장체험학습의 내용 및 절차
㉮ 종류 : 학부모 동반 현장체험학습
㉯ 내용 : 고적답사, 향토행사참여, 친·인척 방문, 견학활동, 이상에 준하는 기타 활동 등
㉰ 절차 : 학생 신청서(허가원) 제출 → 담당결재(신청서 승인) → 체험학습실시→ 학생체험학습보고서 제출 → 담당결재
2. 현장체험학습의 출결 규정
① 학부모 동반 체험학습(가정문화체험학습)
㉮ 국내·외 구분 없이 초·중등학생이 현장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에는 1주일 범위 내에서 출석으로 인정하도록 한다.
㉯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초·중·고등학생이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족동반 친·인척 방문 등 현장체험학습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는 출석으로 처리하도록 한다.
㉰ 국내·외 현장체험학습 기간은 1주일을 원칙으로 하나, 특별한 경우 학교장이 허락하면 1주일이 경과되어도 출석으로 인정한다.
제31조 【수료】
학생의 각 학년과정의 수료에 필요한 출석일수는 지정된 수업 일수의 3분의 2 이상으로 한다.
제 2 절 교외 생활
제32조 【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에 대한 규정은 청소년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웃어른 등을 만나면 예법에 맞게 예의를 표한다.
③ 본교 학생은 복장을 단정히 하고 학생의 본분을 다하며 노약자를 도와주고 공중 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예절을 지키고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⑥ 교통규칙을 잘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⑦ 술,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오락실, 만화방, PC방, 기타 유해업소 등)
제33조 【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 3 절 정보통신
제34조 【사이버 생활】
예절 바르고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②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③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⑥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⑦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⑧ 컴퓨터는 정해진 이용 시간을 지킨다.
제35조 【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의 휴대폰을 비롯한 전자기기의 소지자체를 금지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상황으로 수업시간, 학교 행사, 체험활동 시간에는 학생의 수업에 관한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전자기기 사용을 규제할 수 있다
제 4 절 학생회
제36조 【회원】
학생회 회원은 본교에 재학하는 4∼6학년 학생으로 한다.
제37조 【권리 및 의무】
학생회 회원은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38조 【금지활동】
학생회 회원은 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39조 【학생회의 기능】
학생회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의 학교생활(교과 활동, 학교행사, 학생 간 갈등 및 분쟁, 환경미화, 학생 복지, 학교장이 위임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의 수렴 및 건의 활동
② 학생 중심의 자발적인 연구, 예술, 체육, 취미, 봉사 활동 등의 실행
③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서의 의견 개진
④ 학생회 집행기구 및 의결기구의 설치․운영
⑤ 학교 규칙 제․개정 과정에 참여 및 의견 제시
제40조 【효력발생】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급 학생회는 담임교사, 전교 학생회는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41조 【학급회 임원 및 임기】
학급 학생회 임원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급 학생회 임원 6인 (회장 1인, 부회장 2인, 서기 2인, 기타 1인)
② 각 부의 부장 1인
③ 학급 학생회 임기 : 한 학기
제42조 【부서】
어린이회는 합리적이고 능률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부서를 둘 수 있다.
① 학습부 : 학습활동 등에 관한 사항
② 도서부 : 학급독서활동 및 독서 관련 행사 추진에 관한 사항
③ 미화부 : 학교 내의 환경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④ 생활부 : 학내 질서 및 교풍 확립에 관한 사항
⑤ 자료부 : 학급자료 관리 및 자료 대여에 관한 사항
⑥ 급식부 : 우유 관리 및 급식에 관한 사항
⑦ 신문방송부 : 학급신문, 문집제작 및 협조에 관한 사항
제43조 【직무 및 선출】
① 학급 학생회 임원의 직무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회장은 회의를 통괄하고 학생회를 대표한다.
㉯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부재 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 각 부 부장은 해당 부서의 직무를 계획․관장한다.
② 임원의 선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학급 학생회 임원 선거는 학교장이 정하는 별도의 선거 규정에 의하여 선출한다.
㉯ 학급 학생회 임무는 학급 임원 중에서 교대로 돌아가며 수행한다.
㉰ 전교 학생회 회장과 부회장은 4-6학년 학생이 참여하는 직접 선거로 선출한다.
제44조 【전교 학생회】
학생회 심의․의결기관으로 전교 학생회를 둔다.
① 구성
㉮ 회장, 부회장 및 4∼6학년 각 학급의 회장과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 의장은 전교 회장이 된다.
㉰ 임원의 임기는 한 학기로 한다.
② 기능
㉮ 각종 사업 계획의 심의 및 사업 보고의 승인(불우이웃돕기 등)
㉯ 학생회 회칙 및 임원선출규정의 개정에 관한 심의 ‧ 의결
㉰ 기타 필요한 사항
③ 회의
㉮ 전교 학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구분하고 의장이 이를 소집한다.
㉯ 정기총회는 월 1~2회로 소집하며 임시총회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전교 학생회 임원 1/2이상 또는 담당교사 및 학교장의 소집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이를 소집한다.
㉰ 전교 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가부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전교 학생회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1년 이내에 재상정할 수 없다.
㉲ 학생회 담당교사는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며, 학교 상황에 대한 설명 및 답변을 하거나, 학생들의 요구 사항을 수렴하여 학교장에게 전달한다.
㉳ 학생회장과 부회장, 기타 임원은 회의에 참석하여 발언할 수 있으며, 집행부의 구상 및 활동에 대한 설명 및 답변을 한다.
㉴ 회의록을 작성하여 회의 내용 및 결과를 기록, 보존하며, 교직원 및 학생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제 4 장 생활 지도
제 1 절 생활 지도
제45조 【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①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 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②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③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④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수시 지도한다.
⑤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지도 반을 운영할 수 있다.
⑥ 현장학습 시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46조 【진로지도】
진로지도는 다음 각 호를 기준으로 하여 행한다.
① 올바른 진로의식 형성과 자아발견을 돕기 위하여 전 교과에 걸쳐 진로에 관한 내용을 삽입하여 지도한다.
②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확충하여 정보를 제공한다.
③ 정확한 정보를 활용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④ 진학 및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전 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⑤ 전문가를 초청하거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통한 진로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47조 【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 2 절 학생 징계
제48조 【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④ 장애학생에 대한 학교폭력(성폭행)의 경우 일반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사안에 적용하는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를 적용한다.
제49조 【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②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③ 학교에서의 봉사
④ 사회봉사
⑤ 특별교육 이수 : 학교폭력 가해학생이 특별교육을 이수할 경우 해당 학생의 보호자도 함께 교육을 받아야 한다.
⑥ 출석정지 : 출석정지 기한에 제한은 없으며, 이 기간은 출석일에 미산입된다.
⑦ 전학 :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가해학생에 대해 ‘전학’ 조치를 내린 경우 학부모 동의 없이 가해학생을 강제 전학 시킬 수 있다.
⑧ 훈계 ․ 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 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⑨ 가해학생에 대한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다음과 같은 징계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 학적사항 특기사항․출결상황 특기사항․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록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영역
가해학생 조치사항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17조1항
학적사항 특기사항
• 8호(전학)
• 9호(퇴학처분)
출결상황 특기사항
• 4호(사회봉사)
• 5호(특별교육이수 또는 심리치료)
• 6호(출석정지)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1호(서면사과)
• 2호(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 금지)
• 3호(학교에서의 봉사)
• 7호(학급교체)
제50조 【징계의 방법】
① 피해학생에 대한 서면사과
② 피해학생 및 신고·고발 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③ 학교내 봉사
④ 사회봉사
⑤ 특별교육이수 : 다음 조치를 받은 가해학생은 교육감이 정한 기관에서 자치위원회가 정한 기간 동안 특별교육을 이수하거나 심리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별교육 이수 또는 심리치료를 함께 받아야 하는 조치>
▪2호 : 피해학생에 대한 접촉, 협박 및 보복행위의 금지
▪3호 : 학교에서의 봉사
▪4호 : 사회봉사
▪6호 : 출석정지(기간제한 없음)
▪7호 : 학급교체
▪8호 : 전학
⑥ 출석정지 : 학교폭력이 발생한 경우 피해학생을 가해학생으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을 때 가해학생에 대해 출석정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특히 다음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서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학교장이 ‘출석정지’ 조치를 실시할 수 있다. 출석정지 기한에 제한은 없으며, 이 기간은 출석일에 미산입된다.
< 학교장이 출석정지를 반드시 해야 하는 경우 >
㉠ 2명 이상의 학생이 고의적․지속적인 폭력을 행사한 경우
㉡폭력을 행사하여 전치 2주 이상의 상해를 입힌 경우
㉢학교폭력에 대한 신고, 진술, 자료 제공 등에 대한 보복을 목적으로 폭력을 행사한 경우
⑦ 전학 :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경우 강제 전학 조치를 취할 수 있다.
<강제 전학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경우>
㉠ 강제 추행 이상의 성폭력을 행사하여 피해자가 전학 조치를 요구한 경우
㉡ 지속적이고 보복적인 학교폭력을 행사한 경우
㉢ 기타 피해학생을 가해학생으로부터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51조 【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①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② 자치위원회가 내린 조치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를 받은 날부터 1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시․도 학생징계조정위원회에 재심을 청구할 수 있다.
제 3 절 학생 체벌
제52조 【체벌】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일체의 행위(언어폭력 포함)을 말한다.
제53조 【체벌 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제54조 【보호자의 책임】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은 물론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55조 【학생 인권존중】
학생을 지도할 때에는 사회적인 통념을 벗어난 신체적․정신적인 고통을 가하지 아니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인권을 존중할 수 있는 학교문화 형성에 힘쓴다.
① 학생들의 인권존중 풍토 조성에 힘쓴다.
② 군대식 기합이나 단체기합, 학생 소지품 검사 등 사회 통념을 벗어난 체벌을 사용하는 생활교육을 지양한다.
③ 가정에서 학대받는 아동 보호에 힘쓴다.
④ 학생 인격을 존중하는 언어사용을 생활화한다.
⑤ 홈페이지 상담실, 신고함 등을 통해 학생의 건설적 민원 답변제 운영
⑥ 정기적인 학생과의 대화시간을 마련하여 시행한다.
⑦ 기타 사회적 정서와 통념을 벗어난 비인격적 지도를 지양한다.
제 4 절 시상
제56조 【목적】
이 규정은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상제도를 도입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꿈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바른 인식과 함께 끈기 있고, 진취적인 생활 태도를 형성하여 나가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57조 【방침】
① 교육계획에 의거 각 계에서 시행되는 교내․외 각종 대회(행사)에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학생은 행사 후에 시상한다.
② 시상 분야는 교과별 학업이 우수한 자, 특별활동 영역별 우수자, 도덕생활자 등 타의 모범이 되거나 공로가 있는 학생에 대하여 학년협의회 또는 교무협의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다양한 시상을 할 수 있다.
③ 학생 포상의 종류, 시기 등 기타 필요한 사항은 학교장이 정한다.
㉠ 예체능 부문 – 기능상 : 과학, 기술 및 기타 기능이 탁월하여 다음에 준한 실적이 있는 자에게 수여한다.
㉡ 모범 부문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독서상, 성실상, 바른 어린이 등
㉢ 근면 부분 - 6년 개근상, 6년 정근상
㉣ 특별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
제58조 【시기】
시상은 졸업식,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및 교육과정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59조 【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본교 ‘인사자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 부서와 상호․협의하여 학교장에게 추천을 상신한다.
제60조 【교내시상】
교내의 각종 대회에 따른 시상은 다음의 절차를 준수한다.
① 각종 행사는 각 부서별 담당교사가 주관하고 수상 대상자를 선정하여 분야별로 증빙자료와 함께 결재를 득한다.
② 수상자에 대한 상장 준비와 수상 대상자의 선발 및 수상대장의 정리는 행사담당자가 주관하여 실시하고 시상은 교무가 주관하여 애국주회 시 실시한다.
③ 기타 시상의 경우에는 담임의 추천을 거쳐 교내인사관리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친 후, 학교장의 결재를 득하여 시행한다.
제61조 【상장수여방법】
각종 상장 수여는 월요일 애국주회 시간을 이용하되, 교내 및 교육청에서 주관 시행한 상장 및 표창장에 한하여 학교장이 전달한다.
제 5 장 개정방법
제62조 【개정방법】
본 규정은 『학교생활규정 제정·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하고,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공포한다.
부 칙
제63조【시행일】
이 규정은 공포한 날로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