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평가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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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증진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학교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소통을 통한 학교평가 실시로 교원의 역량강화와 책무성 제고
추진방향
학교평가는 단위학교 자체 평가로 실시
학교구성원의 참여와 소통․협력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개선 방안 모색
학교평가 결과는 2020년 학교교육계획, 중장기 학교 발전계획 등의 수립에 반영
추진 계획
학교평가기간 2019.3.1. ~ 2020.2.28.
추진 일정
단계 구분 내용 일정
준비 학교평가 추진 계획 ∘ 학교평가 추진 계획 수립 3월
학교평가 연수 실시 ∘ 학교평가의 취지 및 이해
- 평가지표 안내 등
4월
실행 학교평가 실시 ∘ 평가 지표별 평가 실시
- 학생, 학부모, 교직원이 함께 하는 평가 실시
11월
정리 및 환류 학교평가 보고서 작성 및 환류 ∘ 학교평가 결과 보고서 작성
- 학교교육의 질 개선 자료로 활용
12월
정보 공시사이트에 탑재 ∘학교평가보고서 학교 알리미 서비스탑재 20년 4월
학교평가지표
평가영역 및 지표
평가영역 평가지표 평가방법 비율(%)
교육과정 운영 및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정 운영 평가 환류
진로교육중심 수업 강화를 위한 학교의 노력
--> 학교문화혁신 평가로 대체
정성/정량 30
교육활동 학교문화 혁신 충실도
학교 특색교육의 내실화
--> 학교문화혁신 평가로 대체
정성/정량 30
교육성과 기초학력 향상도 정성/정량 20
만족도 학교구성원들의 학교운영 만족도 설문/분석 20
기대효과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증진을 통한 학교교육의 질 향상
학교 교육구성원의 참여•소통•협력으로 학교문화 이해 증진 및 학교 자치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