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학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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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중심교육과정 집중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연구의 필요성

   요즘의 학생들은 책을 읽으면 문자화된 내용이 눈앞에 영상으로 펼쳐지고, 실시간 영상 통화를 할 수 있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 이미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미래학자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에게 필요한 능력으로 상황맥락지능, 정서지능, 영감지능, 신체지능을 꼽는다. 상황맥락지능이란 새로운 동향을 예측하고 단편적인 사실에서 결과를 도출해내는 능력과 자발성을 말한다. 정서지능은 자신의 감정들과 다른 사람들의 감정들을 점검하는 능력, 그 감정들을 구별하는 능력,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이끄는 능력을 말한다. 끊임없이 변화가 일어나는 세상에서 정서지능이 높은 리더가 각광받는 시대가 올 거라 강조되고 있다. 영감지능은 의미와 목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능력이다. 신체지능은 개인의 건강과 행복을 가꾸고 함양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이 네 가지 핵심 역량은 현재 우리나라의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가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지 되돌아보게 한다. 기성세대보다 더 빠르고 광범위한 변화를 겪을 지금의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주입식 암기 교육을 탈피하고 창의성을 길러주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수용해야 한다. 수업 시간에 언제든 자유롭게 질문을 던지고 ‘왜?’라고 물으며 사람과의 관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교육이야말로 미래 교육의 핵심이다. 미래 변화에 어떻게 잘 적응하고 대처할 것인가를 바로 진로교육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대비한 진로교육 역시 미래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진로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교는 대도시, 중형학교의 규모(27학급, 598명)를 지닌 학교로서 최근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활성화로 지역사회 자원 여건이 좋아지고 있고, 인성교육중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일 년간 실천하면서 학교·학년 교육과정재구성의 교사역량이 강화된 환경에 있다. 하지만 본교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으로 저소득층 학생들이 많아, 다른 학교 학생들에 비해 가정에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부모와의 진로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이에 본교는 초등학생에 적합한 진로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및 집중학년제 운영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삶과 꿈과 끼를 살려주는 진로개발역량 기반 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이 필요한 실정이다.

실태 분석

가. SWOT 분석을 통한 본교 여건 분석

본교의 여건을 SWOT 분석을 통해 정리하여 보고 연구의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SWOT 분석
S (강점)
-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로 체험연계 프로그램 추진이 용이함
- 교육과정 재구성 교원 역량이 우수함.
- 진로교육과 직업체험 학습 활성화를 위한 학교 교육과정 운영
W (약점)
- 저소득층이 많아 문화적, 예술 활동 등에 대한 체험 기회가 약함
- 학생들의 일과 직업에 대한 이해정도가 낮음
O (기회)
-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의해 지역자원 인사 및 학부모 자원이 풍부함
- 교육복지우선학교로 형편이 어려운 학생도 진로체험 기회 부여 가능
T (위협)
- 복지대상 학생이 많아 학습, 정서, 문화 등 학교에서의 돌봄이 필요함
-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교육기부 부족

화살표

전략
(SO전략) 강점 극대화와 기회 적극 활용
- 다양한 진로체험프로그램 기회 제공
- 전문적인 교사역량을 토대로 진로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용이성
(ST전략) 강점극대화로 위협요인 제거
- 다양한 문화, 정서 체험중심의 진로교육과정을 구안하여 복지대상학생의 문화적 돌봄 기능 을 수행할 수 있음
(WO전략) 상승기회를 포착, 약점 보완
- 문화예술체험기회 확대를 마을공동체와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연계운영, 진로에 대한 다양한 문화체험 기회 제공
(WT전략) 약점을 보완, 위협요인 제거
- 학교에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하기, 지역사회와 적극적 교류를 통해 진로교육의 중요성 홍보하기
나. 실태 분석을 통한 연구의 시사점
본교의 실태와 학생 개인별 상황과 강점을 살리는 다양한 체험중심의 진로교육 교육과정의 운영이 요구된다.
진로개발역량 중 자기이해 및 긍정적인 자아개념, 상호의사소통의 역량을 기본으로 키워주기 위한 학년 위계를 고려한 단계적인 교육과정 재구성이 필요하다.
5, 6학년 학생들의 경우 학교 내 돌봄과 본교 인근의 지역사회의 공유와 연계 체제로 진로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과 실천의지를 함양하기 위한 지원 및 교육과정 적용이 필요하다.
지역사회와 학부모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지원단을 활용하여 학교안과 밖의 체험 중심의 진로교육을 강화하여 문화예술적 진로지도도 심화시켜 나가도록 한다.
운영과제
진로중심교육과정 집중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
과제 1 : Found, 교육공동체와 함께 진로중심교육과정운영을 위한 여건 조성하기
가. 진로중심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환경 조성
나. 진로교육역량강화를 위한 학교-가정-지역 교육공동체 구축
다. 진로중심교육과정운영을 위한 전문적 학습 공동체 및 수업 나눔 동아리 활성화
과제 2 : Focus, 진로중심교육과정 단계별 집중운영하기
가. 창체 활용형 · 교과연계형 진로중심교육과정 재구성 편성·적용(전학년)
나. 진로중심 교육과정 집중학년제 방식으로 설계 및 운영(5, 6학년)
과제 3 : Feel, 맞춤형 진로개발역량 키우고 꽃피우기
가. 진로검사 및 진로 상담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탐색 구체화
나. 교내 체험·발표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을 통한 꿈의 실천기회 제공
다. 방과후 학교 및 희망교실 프로그램을 연계한 진로탐색 및 실천 심화

기대 효과 및 일반화 계획

가. 기대효과
본교의 연구학교 운영은 3F(Found, Focus, Feel) 진로중심교육과정 집중운영을 통한 진로개발역량 함양을 시키기 위한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첫째, 진로중심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가정-지역 교육공동체의 구축과 전문적 학습 공동체 및 수업 나눔 동아리의 활성화를 통해서 체계적인 교육공동체 환경이 조성되어 진로교육의 인프라가 구축될 것이다.
둘째, 교육과정 및 학교진로교육프로그램인 SCEP 성취기기준의 분석, 시수증배와 창의적 체험활동과 교과가 연계된 진로인식중심교육과정의 단계별 편성과 적용을 통하여 실질적인 진로중심 교육과정 집중학기제를 설계하여 운영함으로써 진로교육의 모델을 만들어 볼 것이다.
셋째, 진로검사 및 진로 상담을 통한 개인 맞춤형 진로 탐색의 구체화가 이루어져 교내 체험활동과 발표활동 그리고 지역사회연계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의 실천기회를 제공하여, 방과후 학교 및 희망교실 프로그램을 연계한 실질적인 맞춤형 진로 개발 역량을 실천하고 꽃피우고자 한다.
나. 일반화 방안
가. 3F 진로중심교육과정 집중운영을 통한 진로 개발역량 함양에 관한 자료를 목록화하여 다른 기관이나 학교, 다음년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나. 연구학교 운영보고서를 학교홈페이지, 중앙교수학습센터 및 광주교육포털에 탑재하여 자료를 공유하도록 한다.
다. 진로교육연구학교 운영을 위한 교내∙외의 교사연수, 컨설팅, 연구학교 중간, 최종보고회 개최를 통해 성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라.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적극 연계하여 진로 개발역량이 함양이 되었는지 실질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진로 추수지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한다.